오일머니의 강국이 흔히 사우디아라비아라고들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아랍에미리트 연합국(UAE)이야말로 진정한 큰손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오일머니의 큰손 UAE의 국부펀드로 투자하는 회사가 바로 MUBADALA 무바달라 투자회사이다. 오늘은 이 MUBADALA 에 관해 알려진 모든 것들을 소개해보고자 한다.

شركة مبادلة للاستثمار
MUBADALA 개요

Revenue AED 165.6 billion (2017)
Operating income AED 10.7 billion (2017)
Total assets AED 369.4 billion (2017)
Total equity AED 258 billion (2017)
Number of employees 55,000
MUBADALA 역사
2016년 6월 무바달라 개발 공사(Mubadala Development Company)와 국제 석유 투자 회사(International Petroleum Investment Company)가 합병을 선언하고, 2017년 경영권을 새로 설립한 모회사인 무바달라 투자 회사에 이전했다.
1984년에 설립된 International Petroleum Investment Company(IPIC)는 토후국의 발전을 위해 아부다비의 천연 석유 부를 발전시키기 위해 설립되었다.
경제를 더욱 다양화하기 위해 2002년에 Mubadala Development Company가 뒤따라 설립되었다.
2016년 6월, Mubadala Development Company가 International Petroleum Investment Company와 합병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2017년 MDC와 IPIC의 소유권은 새로 설립된 모회사인 Mubadala Investment Company로 이전되었다.
이 회사는 아랍 에미레이트 연방의 아부다비 정부가 전액 출자한 투자 기관이며 현재 아부 다비의 통치자이자 아랍 에미레이트 대통령인 셰이크 모하메드 빈 자예드가 이 회사의 회장이다.
MUBADALA 투자 내역
Mubadala는 Mubadala Ventures라고 불리는 벤처 기업을 가지고 있다.Mubadala는 물류 소프트웨어 스타트업 Turvo, 알파벳 소유 자율주행 기술 회사 Waymo, Reliance Jio Platforms, 영국 생명과학 회사 Envision, 및 Telegram에 투자했습니다. 무바달라는 반도체 파운드리 회사인 글로벌 파운드리의 모회사이기도 하다.
이 회사는 AMD의 지분 6.9%와 칼라일 그룹의 지분 7.5%를 포함한 수많은 회사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무바달라는 2021년 러시아 사업가 올레그 데리파스카의 전 부인 폴리나 유마셰바로부터 녹색 알루미늄 제조업체 엔플러스 그룹의 지분 2.6%를 매입했다. 같은 해, 무바달라는 인베파르에서 리우데자네이루 지하철 운영을 담당하는 메트로리오를 인수했다.
이 회사의 자회사인 무바달라 캐피털은 2019년에 NSO 그룹을 인수한 노발피나 캐피털 사모펀드에 5천만 유로를 투자했다. UAE는 같은 시기 페가수스 스파이웨어를 이용해 인권운동가, 언론인, 하야 공주를 표적으로 삼았다는 보도가 나왔다. 무바달라 캐피털은 노발피나의 최대 투자자 위원회에 자리를 얻었다.
아부다비가 소유한 투자회사 무바달라 캐피털은 2019년부터 이스라엘 사이버 무기 제조업체 NSO 그룹의 최고 투자자로 5,000만 유로를 투자했다.
2022년 5월, 무바달라 투자회사는 UAE와 중동 전역에서 전기차를 충전할 수 있는 디지털 플랫폼 개발을 위해 프랑스의 유틸리티 기업 엔지와 사전 계약을 체결했다. 두 회사는 또한 지속 가능한 Mobility와 관련된 분야를 개척해 나갈 것이다.
#무바달라 #오일머니 #기름부자 #UAE #국부펀드